과거의 챗봇은 사전에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서 패턴을 찾는 정도 수준에 불과했지만, 현재의 챗봇은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른 시간안에 자동으로 대응하는 디지털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으며,향후 미래의 챗봇은 인공지능(AI)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만나면서,기업의 콜센터 등 전문적인 상담 영역을 넘어서 소셜네트워크에 연계되어 회원가입 및 다이렉트 서비스가 가능할 정도로 진화될 예정입니다. 국내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데이터플로는 MS-Azure & Google Cloud 기반으로 각 기업에 검증된 최적화된 챗봇을 개발/운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